Youtube Secrets - 2. 성공적인 유튜브 채널을 만드는 전략
성공적인 유튜브 채널을 만드는 전략
에서 이어집니다.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Youtube 채널을 만들 수 있을까? Youtube Secrets의 저자 션 커넬과 벤지 트래비스는 그 비결을 일곱 가지 C로 설명한다. COURAGE, CRARITY, CHANNEL, CONTENTS, COMMUNITY, CASH, CONSISTENCY.
첫 번째는 용기다. 무언가를 새로 시작할 때는 용기가 필요하다. 누구든지 마찬가지다. 내가 할 수 있을까? 편집은 할 수 있을까? 내가 만든 영상을 누가 봐주기는 할까? 악플이나 비난을 받으면 어쩌지? 이미 다른 사람들이 같은 내용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데 성공할 수 있을까? 이런 여러 가지 불안과 걱정 때문에 망설이게 된다. 내가 바로 그런 상황이라서 잘 알고 있다.
용기를 내서 영상을 올려보자. 누구나 다 그렇게 시작한다. 누구나 처음에는 구독자 0, 조회수 0에서 시작한다. 뛰어난 재능이나 매력, 명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제로 상태에서 시작해서 유튜브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자신이 왜 유튜브를 하려고 하는지, 세상에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지,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두 번째는 명확성이다. 유튜브를 하는 목적인 무엇인지, 무엇을 얻고 싶은지 명확해야 한다. 그에 따라 채널을 만들고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수익을 얻고 싶을 수도 있고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서일수도 있다. 유명해지거나 자신의 창의성을 표현하고 싶을 수도 있다.
마이클 하이야트는 저서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진짜 나로 살기 위한 인생 계획]에서 열정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는 "자신이 무엇에 대해 열정을 느끼는지 알기 위해서는 아무런 대가가 없어도 기꺼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보라"라고 말한다. '흥미를 자극하는 일시적인 관심이 아니라, 자신이 진정으로 믿고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 YOUTUBE SECRETS
열정에 능숙함 즉 전문성, 수익성을 결합한다면 유튜브에서 성공한다는 목표에 한 발짝 가까워진 것이다.
세 번째는 채널 개설이다. 아바타나 채널명을 정하고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다.
네 번째는 콘텐츠다. 결국은 콘텐츠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콘텐츠 자체의 가치가 편집이나 다른 과정보다 중요하다.
다섯 번째는 커뮤니티다. 구독자, 시청자와의 소통이 중요하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블로그에 글을 열심히 쓰고 유튜브에 동영상을 열심히 만들어 올리면 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채널을 알리고 구독을 권하고 소통하고 피드백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성공적인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수백 달러 혹은 수백 명의 고객, 클라이언트, 팬은 필요하지 않다. ......로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오직 1천 명의 진정한 팬뿐이다." - 케인 켈러. YOUTUBE SECRETS
인용되어 있는 이 말은 '타이탄의 도구들'에서도 비슷한 말을 본 것 같다. 그만큼 커뮤니티가 중요하다.
여섯 번째는 수익이다. Youtube로 수익을 얻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애드센스는 그중 하나일 뿐이다. 어떤 수익 방법이 있는지 설명해준다. 저자들은 영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한다. 수익보다 영향력을 쌓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시청자들에게 어떤 유익을 줄 것인지 생각하고 영향력을 쌓는다면 수익은 따라온다.
일곱 번째는 꾸준함이다. 얼마나 자주 영상을 올려야 할까? 꾸준히 일관성 있게 콘텐츠의 질을 유지하면서 최소 일주일에 한 번, 가능하다면 일주일에 2~3 개의 영상을 올리는 크리에이터들이 성공적인 결과를 낳는다.
유튜브로 자신이 목적한 성공을 거두기는 쉽지 않다. 모두가 성공하지도 못한다. 그러나 유튜브는 예전에는 도저히 불가능했던 것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다. 자신의 메시지를 세상에 말하고 드러내고 싶은 솜씨와 창의성을 지구 상 모든 시청자들에게 보여 줄 수 있다. 용기와 꾸준함으로 한 발짝씩 나아간다면 꿈이 조금씩 가까워지리라.
이어집니다